찾고 있는 질문이 없다면? Q&A

많이 찾는 질문

Smile with CESCO

  • 빈대는 어떤 환경에서 발생하나요?

     빈대는 주로 침구류/매트리스 등에 서식하며 사람을 흡혈 하는 해충으로, 침대에서 주로 서식하여 영어로는 Bed Bug로 불립니다. 최근 해외여행의 증가로 전 세계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가방과 옷을 통해 널리 전파되고 있습니다. 빈대는 실내기온 (18~20℃)에서 9~18개월 생존하며, 최저온도(13℃이하)와 최고 온도 (45℃ 이상)에서 발육이 중지 됩니다. 주간에는 가구나 침실 벽의 틈에 서식하며 커튼 혹은 벽지 등에 숨어있고 야간에는 흡혈 활동을 하며 저녁보다는 이른 새벽에 더 활발합니다. 주로 온혈 동물의 피를 먹이로 삼고 암수 모두 흡혈하며 주 1-2회에 걸쳐 약 10분간 몸무게의 2.5~6배의 피를 섭취합니다. 빈대는 중고품 가구, 낡은 책, 옷, 여행가방, 박스나 신발을 통해 유입되고 집에서 기르는 반려동물의 몸을 통해서도 발견됩니다. 빈대는 먹이를 섭취하지 않고 18개월 동안 버틸 수 있으며, 1일 최대 30미터 이상 이동할 수 있어 실내 이동만으로 하루 동안 넓은 범위로 확산이 가능합니다.  빈대는 방제 난이도가 가장 높은 해충으로 한번 발생하면 퇴치가 어렵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서식하고 있는지 모니터링을 진행하여 초기에 대응하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입니다. 

  • 빈대 퇴치를 위해 어떤 약제를 사용해야 하나요?

     빈대는 방제 난이도가 가장 높은 해충으로 빈대 제거는 전문가에게 맡겨야 합니다. 필히 환경부 승인 약제를 사용해야 하나 국내에는 빈대로 승인 받은 약제가 한정적이고 일반 개인이 사용하기에는 피레스로이드계 성분의 독성 등의 문제가 있어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무분별한 약제 사용은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빈대는 1개의 살충제 약제로 처리 시 내성이 생기기 때문에, 여러 약제를 이용한 복합적인 솔루션으로 방제해야 하며, 물리적 방제와 화학적 방제가 복합적으로 적용되어야 합니다. 빈대는 한번 유입되면 확산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모니터링을 진행하여 서식여부를 파악하고 초기 대응하는것이 중요합니다.   

  • 빈대에 물리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빈대에 물렸을 경우 우선 물과 비누로 깨끗이 씻은 후 물린 부위에 조치가 필요할 경우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물렸을 경우 부위는 사람에 따라 다르나, 대략 1주일 경과 시 가려움증이 해소됩니다. 

  • 빈대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나요?

     빈대는 야간에 수면 중인 사람을 흡혈하기 때문에 주로 침대 등 사람이 자는 위치와 가까운 곳 (약 2.5m 반경 내)에 서식합니다.  빈대는 섬유질(패브릭), 목재, 종이로 된 틈새에 숨어있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침대 매트리스, 프래임, 소파, 책장, 침구류에 숨어있어 흡혈할 때만 잠시 나타났다가 흡혈한 후 어두운 곳으로 다시 숨기 때문에 빈대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빈대는 배설물이나 탈피각 등의 흔적을 찾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빈대는 한번 서식하기 시작하면 빠른 속도로 확산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모니터링 하여 서식초기에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빈대를 발견했어요, 퇴치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빈대 제거를 위해서는 물리적 방제와 화학적 방제 방법을 사용합니다. 먼저 물리적 방제의 경우, 고열 스팀을 이용하여 빈대 서식 장소에 분사해야 하고, 진공청소기를 이용하여 빈대의 오염된 장소를 청소하고 흡입물은 봉투에 밀봉하여 폐기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오염된 직물은 건조기를 이용하여 열소독해야 합니다. 화학적 방제의 경우, 빈대 서식처를 확인한 후 환경부 허가 살충제로 처리해야 합니다. 다만, 최근 발견되는 빈대의 경우, 토종빈대가 아닌 외래종으로 간주되던 빈대(반날개빈대)가 대부분이며, 이들은 내성빈도가 높아 약제의 효과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화학적 방제의 경우, 꼭 전문가를 활용하시기를 추천합니다. 

  • 빈대에 물렸을때 증상이 궁금해요.

     빈대에 물렸을 경우 우선 물과 비누로 깨끗이 씻은 후 물린 부위에 조치가 필요할 경우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물렸을 경우 부위는 사람에 따라 다르나, 대략 1주일 경과 시 가려움증이 해소됩니다. 

  • 빈대가 있는지 알고 싶어요, 어떻게 해야하나요?

      집 또는 공동 숙박시설에 빈대 확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매트리스, 프레임, 소파, 책장, 침구류 등 틈새 확인하고 다음 빈대의 무산물 및 배설물과 같은 흔적을 확인합니다.마지막으로 노린내 또는 곰팡이 냄새가 나는 지점 확인합니다.  그러나, 밤과 새벽에 기어나와 흡혈하고, 낮시간은 어두운곳에 숨어 지내는 빈대의 습성때문에 셀프 진단이 어렵기 때문에 전문가의 진단서비스를 이용하여 추가 확산을 미리 방지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 빈대를 퇴치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빈대는 흡혈이 일어나기 전까지 유입을 알기 어려운 '방제 난이도가 가장 높은 해충' 입니다. *세계방역협회 '해충별, 지역별 방제 난이도' 기준* 최근 해외여행 증가와 함께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 최근까지 국내 빈대 발견 수는 약 7.2배 증가하였습니다.* CESCO 과학연구소 Big Data 분석 결과* 빈대는 불특정 다수의 가방과 옷 등을 통해 수시로 유입되나 즉시 확인이 어렵고, 빈대는 2마리를 시작으로 90일 후 성충 302마리, 알 970개로 확산속도가 빠릅니다. 다른 보행 해충과는 다르게 셀프 방역과 초기 대응도 어려워 전문가의 사전 진단과 정기 모니터링으로 선제 대응을 해야합니다. 빈대가 있다고 의심되는 상황이 발생하면 바로 전문가의 진단과 조치를 받는게 가장 빠르게 빈대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빈대가 매개하는 질병은 무엇이 있나요?

     현재까지 질병을 매개한 기록은 없으나, 빈대에 물리게 되면 납작한 반원 형태로 부풀어 오르고, 일렬로 물린 자국이 생깁니다. 이후, 심각한 가려움, 물집, 두드러기, 환촉(목, 팔에 벌게 이어가는 듯한 느낌)등이 일어나 불쾌함을 줄 뿐 아니라, 가려움증으로 유발되는 이차적 피부감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 거미는 약제를 뿌려도 계속 생겨요.

    거미의 방제방법은 먼저 거미를 찾아서 약제를 살포합니다. 거미는 살충제에 매우 민감하므로 어떤 약제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거미를 구제한 후에 거미줄을 제거합니다. 거미줄 제거시 거미줄에 거미알집이 있으면 반드시 제거하여야 합니다. 거미알집은 일반 살충제로 죽지 않으므로 만약 거미알집을 제거하지 않으면 수십마리의 어린 거미가 다시 피해를 입힐 것입니다.